티스토리 뷰

목차



    활동반응형 아이의 특성

    첫째, 최대 강점은 '활동성'입니다. 이 유형 아이의 활기차고 밝은 모습을 보면서 부모나 주변 어른들은 웃음 짓게 됩니다. 밝고 씩씩한 모습은 어디 가나 관찰되고 적극적인 참여 등의 모습도 칭찬과 인정을 받습니다. 둘째, 높은 반응강도입니다. 모든 상황이 적절할 때에는 부모가 조그만 자극을 주어도 기쁘고 즐거운 반응을 보여 부모로 하여금 '본인들이 잘 놀아주고 있다'는 확신을 주기도 합니다. 유머감각이 있고 놀이도 즐겁게 하기 때문에 가족 내에서 웃음소리도 끊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선물을 주면 이에 대한 반응이 분명해서 부모가 기쁨을 더욱 느낄 수 있는 특성을 가집니다. 셋째, 새로운 자극에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이나 흥미로운 것이 보이면 바로 주의가 전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집중력이 낮아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즉흥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의를 많이 듣기도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판단하면 호기심이 많고 탐구력이 강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넷째, 계획적으로 행동하거나 규칙성을 갖고 행동하기는 어렵습니다. 다소 기분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이 있어서 놀이를 지속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특히 부모가 규칙성을 좋아하고 남에게 폐를 끼치기 싫어하며 본인들의 자녀가 순종적으로 행동하기를 바란다면 양육에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섯째, 놀이에서는 마음대로 움직이는 미술놀이나 조작놀이를 선호하고, 새롭고 움직임이 많고 반응이 나오는 놀이에 관심을 많이 보입니다. 반면 이미 틀에 정해져 있는 구조적인 놀이에는 흥미를 보이지 않고 다소 산만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활동반응형 자녀와의 상호작용

    부적절한 상호작용으로는 자녀의 반응에 대해 과장된 행동과 목소리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자녀에게 한 가지만을 하라고 야단을 치거나 집중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훈육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부모가 정해주는 제한된 수의 놀이나 활동만을 하도록 하면 요구하지 않습니다. 효과적인 상호작용으로는 첫째, 하나의 놀잇감에서 또 다른 즐거움을 소개해주어 한 놀잇감에 대한 관심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활동반응형 자녀에게 부모는 그저 "이것만 가지고 놀자"가 아니라 "이렇게도 할 수 있는데 한 번 이 놀잇감이 어떻게 변하는지 지켜보자"라고 하여 한 놀잇감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거나 놀이방법을 소개하여 관심을 보다 오래 가져보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둘째, 주변을 정리하여 자녀의 관심이 하나에 집중하도록 도와줍니다. 우선 자녀의 방에 들어가면 색채만으로도 산만함을 줄 때가 있습니다. 어린 아기들의 놀잇감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색을 띄고 있으므로 많은 놀잇감이 있는 경우 아이들에게 색감적인 자극을 많이 주게 됩니다. 대부분의 놀잇감은 박스에 넣어 베란다 등에 보관하고 몇 개의 놀잇감을 가지고 놀다가 교체해 주도록 합니다. 셋째, 부모가 본인의 생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활동반응형 자녀와 상호작용 할 때는 의도적으로 속도와 말소리 높이를 낮추어 상호작용합니다.

     

    활동반응형 자녀의 놀이특징과 적합한 놀이방법

    마음대로 움직이는 활동을 할 수 있는 미술, 조작놀이를 선호합니다. 움직임이 많고, 새로우며, 조작적인 행동에 즉시 반응하는 놀이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습니다. 정해져 있는 구조적인 놀이에는 금방 싫증을 유발하며, 비구조적인 놀이(블록, 물, 모래놀이 등)에 쉽게 동요되고 참여합니다. 상호 관심있는 병행놀이를 주고받습니다. 모든 것에 관심이 많아 산만한 놀이형태를 보입니다. 자녀와 놀이할 때는 첫째, 놀이에 대한 준비와 설명을 미리 상세히 알립니다. 놀이 공간에 들어가기 전에 "여기에 들어가면 놀잇감이 있을 거야. 우선 들어가서 엄마랑 무엇이 있는지 한 번 다 둘러보자. 충분히 놀 수 있게 긴 시간 동안 있을 거야"라고 소개해주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 공간이 놀이터이든, 다른 사람의 가정이든 상관없이 놀이 시작 전 손을 잡고 충분한 준비와 설명을 하는 것이 매우 적합합니다. 둘째, 단순한 놀이에서 복잡한 놀이로 확대하여 몰입하게 합니다. 이것은 활동반응형 자녀와의 놀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놀이를 소개하였다면 한 놀이에서 규칙을 제공하고 단순함, 복잡함, 다양함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합니다. 하루 중 혹은 한 주에 일정한 시간을 잡고 그 시간에는 부모도 충분히 몰입하여 단순함에서 복잡함으로 가거나, 단순함에서 다양함으로 가는 것이 얼마나 좋은 방법이고 흥미로운 것이며 이 자녀만이 할 수 있는 것인지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놀이를 끝까지 참여하고 정리까지 마친 경우 스티커, 스킨십등의 보상을 합니다. 놀이에서 흥미가 떨어지고 나면 활동반응형 자녀는 다른 관심을 찾아 이동하거나 부모에게 놀 것이 없다고 불평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활동반응형 자녀의 관심이 다른 데로 옮겨가는 것에 대해 혼내기보다는 정리하자고 놀자고 권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는 것은 이 유형의 자녀에게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가 정리까지 마무리했다면 보상을 해주는 것이 적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