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지구력형 아이의 특성
지구력형 자녀는 무엇보다 지속력이 좋습니다. 하나를 선택하고 집중하는 능력이 우수하고 혼자서도 즐겁게 놀이할 수 있습니다. 그 활동을 본인이 선택하든지 안 하든지, 어떤 영역에 속한 활동이든 가장 큰 특징으로 보이는 것이 지속성이고 지구력입니다. 호기심이 많지 않아서 지구력형의 자녀가 하고 있는 활동이 자기 주도럭으로 선택한 활동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지속성은 가집니다. 또 자극은 주었을 때 흥분을 하거나 활동성이 높지 않고, 반응의 강도도 그리 높지 않습니다. 자녀에게 보다 신나는 반응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새로운 장난감을 선물 받았을 때 팔짝팔짝 뛰는 반응을 기대한다면 이 유형의 자녀에게 그런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좋아?"라고 물으면 "네. 좋아요."라고 답하는 정도입니다. 놀이공원에 데리고 가도 부모랑 같이 맛있는 것을 먹고 동물원에 가서 조용히 보는 반응이 대체로 나타납니다. 주변의 자극보다는 자신의 생각에 더 집중하므로, 선택하고 결정하기까지 다소 오래 걸리지만 결정한 사항에 대해서는 변동 없이 꾸준히 실행하는 강점을 가집니다. 본인이 선택한 일은 성실하게 마무리해서 인정을 받지만 종종 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정말 원해서 그것을 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지구력형 자녀와의 상호작용
효과적인 상호작용으로는 자녀가 결정을 내릴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주어 아이의 즐거움을 증대시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매우 중요한 양육방법이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준다는 것이 '그대로 놔두기'로 이해되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더 부모가 관찰하고 어떻게 만지는지, 어떻게 실험을 하는지, 어떻게 움직여보는지 등을 살펴보고 그에 맞는 활동이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여 아이를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지구력형의 자녀가 좀 더 사고력을 가지고 한 단계 한 단계 더 알아볼 수 있도록, 그래서 자신의 지구력이 그저 참고 기다림이 아니라 몰입하고 집중하는 능력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또한 자녀의 자율성을 키우기 위해 의미 있는 자극을 제공합니다. 지구력형 자녀의 놀이를 꾸준히 잘 관찰한 부모는 자녀가 놀이하는 환경에 '자녀의 놀이 수준을 조금 올려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전혀 새로운 놀이를 제시하는 것이 ㅏ니라 지금 하고 있는 놀이와 유사한, 그러나 약간 수준이 높은 놀잇감을 놀이 환경 주변에 놓아두는 것입니다. 자녀가 자연스럽게 탐색하는 시간을 주고 만약 부모가 제시한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고 몰입하기 시작하면, 이전에 놀이하던 것을 빼고 약간의 지도와 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상호작용으로는 자녀의 성향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반응을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상황을 제시하거나 '시간'이라는 조건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지구력형 자녀의 놀이 특징
지구력형 아이는 혼자서 조용히 놀이하는 것을 좋아할 가능성이 높아서 조작놀이나 책읽기, 손으로 꼼지락거리고 노는 놀이를 선호합니다. 부모가 어떻게 상호작용 해주느냐에 따라 호기심이 올라가고 탐구력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질문으로 부모가 옆에서 같이 이야기하고 놀아주는 친구의 모습으로 접근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가족들이 모여서 놀이하거나 친구 가족과 놀이할 때 다른 아이들은 뛰어놀고 신나서 놀이하는데 내 아이는 그저 어른들이 이야기하는 걸 앉아서 듣고 있을 때도 있습니다. "어쩜 그렇게 조용하게 있니?"라는 칭찬을 듣기도 하지만 종종 "사회성이 떨어지는 거 아니야?"라는 걱정을 듣기도 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하고 그 특성에 대해 지지하고 수용해 주는 지원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지구력형은 인지적인 유형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가 하는 놀이를 잘 관찰하고 그게 맞는 개방적 놀잇감을 조금씩 제공해 줍니다. 개방적인 놀잇감이라도 본인이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놀잇감을 부적절하기 때문에 평소 부모가 하는 요리 활동을 같이 하게 하거나 부모와 함께 모래 놀이 등을 오랜 시간 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 유형의 아이는 기본적으로 관찰력이 높습니다. 또래나 성인의 모습을 보고 손을 꼼지락 거려 따라 하는 등의 몸동작을 보이면 "아, 관심을 가지는 구나."라고 판단하고 또한 기다려 봅니다. 좀 더 반응이 세지거나 "엄마, 나 저거"라고 하면 그게 맞는 재료를 준비해 주거나 놀잇감을 마련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것이 반복되면 이유형의 아이는 관심을 갖고 따라 해보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게 되어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 시간이 점차 줄어듭니다.
지구력형 부모와 자녀의 놀이방법
빠르지 않고, 다소 느리다고 해서 자기주도성이 적은 것은 아닙니다. 부모는 자녀에 대해 충분히 특성을 파악하고 관찰하고 탐색한 후에 자기 주도적으로 놀이해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놀이방법을 설명한다고 하지만 그 시점도 중요합니다. 자녀가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고 만질 때까지 긴 시간을 두고 기다리되, 관심을 보이고 나서 부모를 쳐다보면 "같이 해볼까?"라고 물어보는 등의 시도를 합니다. 정해진 놀이규칙보다는 가능하면 함께 탐색하고 놀이 규칙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지구력형 자녀는 집중력도 좋지 때문에 자기가 만든 규칙을 기억하고 지킬 수 있는 능력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활동반응형 자녀와 '약속'하는 것과 지구력형 자녀와 '약속'하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계획한 것의 결과를 스스로 체크하도록 지도하다 보면 추후 성장과정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놀이의 마무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빨리 치우고 나가자"라고 하기보다는 "우리 30분 후에 정리하고 갈 거야."라고 말하거나 미리 말하지 못했다면 "이대로 두고 갈까? 와서 더 하게?"라고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는 부모가 자신을 충분히 알아준다고 인식할 것이고 행복한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